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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컨벤션 마케팅

저자
이화인
발행일
2005 년
ISBN
89-956233-7-3
정가
25,000 원
페이지
408
도서소개

이 책은 일반 마케팅의 이론 및 기본원리를 충실히 소개함과 동시에 국내외 호텔·컨벤션 업계동향 및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 최근 관련 연구동향 및 연구결과들을 간략히 소개하였다. 제1부는 서비스마케팅의 개념과 호텔·컨벤션 마케팅의 특수성 및 시장환경에 대해 다루었다. 제2부는 호텔·컨벤션 고객의 구매의사결정과정, 고객행동의 결정요인, 호텔·컨벤션 수요의 변화유형과 원인 및 대응전략, 그리고 고객만족경영 및 고객만족실천전략, 고객불평행동 등을 설명하였다. 제3부에서는 호텔·컨벤션 시장의 세분화 및 표적시장화, 포지셔닝전략, 차별화전략, 시장에 대한 정보창출 및 분석, 호텔·컨벤션 서비스 조직시장에 대해 소개하였다. 제4부는 호텔·컨벤션 서비스상품, 물리적 환경관리, 신상품개발과정, 가격결정, 고객의 가격지각, 호텔·컨벤션 서비스의 유통, 촉진전략 등을 설명하였다. 제5부는 호텔·컨벤션 마케팅에 있어 중요성이 부각되는 내부마케팅, 관계마케팅, CRM, 서비스품질관리, 브랜드관리에 대해 심층적으로 다루었다.

목차

제1부 호텔·컨벤션 마케팅 개관
제1장 서비스마케팅의 특수성
1-1 마케팅개념의 발전과정
1-2 서비스의 개념 및 특성
1-3 서비스의 분류
1-4 서비스 마케팅믹스
제2장 호텔·컨벤션 마케팅 개요
2-1 호텔산업의 특성
2-2 컨벤션산업의 특성
2-3 호텔·컨벤션 마케팅의 개념 및 전략적 이슈들
제3장 호텔·컨벤션 마케팅 환경
3-1 마케팅환경의 의의
3-2 미시환경
3-3 거시환경
3-4 SWOT 분석
제2부 호텔·컨벤션 고객의 이해 및 관리
제4장 호텔·컨벤션 고객행동분석
4-1 구매의사 결정과정
4-2 고객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4-3 컨벤션 참가의사결정
제5장 고객수요관리
5-1 수요의 유형과 결정요인
5-2 서비스 가용능력
5-3 수요관리전략
5-4 공급관리전략
제6장 고객만족관리
6-1 고객만족심리
6-2 고객만족경영
6-3 고객만족관리의 실천전략
6-4 고객불평행동 관리
6-5 서비스 실패와 회복
제3부 호텔·컨벤션 시장 접근전략
제7장 호텔·컨벤션 시장의 세분화 및 포지셔닝
7-1 시장세분화
7-2 표적시장화
7-3 차별화전략
7-4 포지셔닝 전략
제8장 마케팅조사와 마케팅 정보시스템
8-1 마케팅조사의 정의 및 기능
8-2 마케팅조사과정
8-3 마케팅 정보시스템
제9장 컨벤션·회의 서비스의 조직시장
9-1 호텔·컨벤션 상품의 조직 구매자
9-2 조직구매관여자들
9-3 조직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9-4 조직구매 의사결정과정
제4부 호텔·컨벤션 마케팅의 전략적 측면
제10장 호텔·컨벤션 서비스 상품전략
10-1 호텔·컨벤션 서비스 상품의 개념
10-2 상품수명주기
10-3 호텔·컨벤션 서비스 상품의 기획·관리
10-4 물리적 환경 관리
10-5 서비스 신상품 개발
제11장 호텔·컨벤션 서비스 가격전략
11-1 서비스 가격의 특성
11-2 고객의 가격지각
11-3 가격결정 구성요소
11-4 가격결정시 고려요인
11-5 가격결정 접근방법
11-6 고객창출을 위한 가격전략들
11-7 호텔·컨벤션 가격관리시의 유의점
제12장 호텔·컨벤션 유통전략
12-1 유통경로의 효용
12-2 호텔산업의 유통경로
12-3 컨벤션산업의 유통경로
12-4 프랜차이징
12-5 호텔·컨벤션시설 입지선정
제13장 호텔·컨벤션 서비스 촉진전략 I (광고)
13-1 호텔·컨벤션 서비스 촉진믹스
13-2 촉진예산 책정
13-3 촉진믹스 결정 13-4 광고
제14장 호텔·컨벤션 서비스 촉진전략 II (판매촉진, 인적판매, 홍보)
14-1 판매촉진 14-2 인적판매
14-3 홍보
제5부 호텔·컨벤션 마케팅의 특수과제들
제15장 내부마케팅
15-1 내부마케팅의 개념
15-2 내부마케팅의 대상
15-3 내부마케팅의 목적
15-4 내부마케팅의 영역
제16장 관계마케팅
16-1 관계마케팅의 개념
16-2 관계마케팅의 특징
16-3 관계마케팅의 효익
16-4 관계마케팅의 접근방법
16-5 CRM(고객관계관리)
16-6 고객충성도
제17장 호텔·컨벤션 서비스 품질관리
17-1 서비스 품질
17-2 서비스 품질측정
17-3 호텔·컨벤션 서비스 품질관리
17-4 서비스 품질경영 혁신기법들
제18장 브랜드관리
18-1 브랜드 자산
18-2 브랜드 개성
18-3 고객-브랜드 관계
18-4 브랜드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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