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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비즈니스

저자
채서일
발행일
2020 년
ISBN
978-89-6821-108-9
정가
25,000 원
페이지
256
도서소개

기업의 목표는 생존과 성장이다. 이를 위해 기업은 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한다. 그런데 노력의 방향은 기업을 둘러싼 환경에 따라 변한다. 현재의 기업 환경은 세상이 디지털화되면서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고, 이에 따라 비즈니스 모델도 급변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 ‘플랫폼 비즈니스가 대세다’ 또는 ‘플랫폼이 제품을 이긴다(Platform beats product)’라는 말들이 디지털 시대가 던진 기업의 화두로 떠올랐다.

이 책은 3개의 Part와 10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Part 1에서는 디지털화에 따른 비즈니스모델의 변화인 플랫폼 비즈니스의 부상에 대해, 그리고 Part 2에서는 플랫폼 생태계 도식(Platform Ecosystem Canvas)을 이용하여 플랫폼 비즈니스를 만들어 가는 방법을 5단계로 나누어 설명한다. Part 3에서는 성공적인 제조업을 영위하는 기업이 기존의 비즈니스와 플랫폼 비즈니스를 어떻게 가져가는 것이 바람직한가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경영을 하거나 경영학에 관심이 있는 모든 이들에게는 플랫폼 비즈니스의 본질을 명확하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실제 플랫폼 비즈니스 창업을 꿈꾸는 기업가들에게는 플랫폼 비즈니스를 어떻게 구상하고 디자인할지에 대한 현실적인 도움을 주는 길라잡이 역할이 되기를 바란다. 그리고 기존 비즈니스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어떻게 플랫폼 비즈니스를 도입할지에 대한 고민을 하는 기업담당자들에게는 플랫폼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와 실행력을 높일 수 있는 지침서가 되기를 바란다.

목차

Part 1. 플랫폼 비즈니스란 1

1장 플랫폼 비즈니스는 정말 대세인가 3
1절 _ 플랫폼이 제품을 이긴다 ………… 6
2절 _ 플랫폼 비즈니스에 대한 의문들 ………… 8
3절 _ 플랫폼과 플랫폼 비즈니스의 존재 이유 ………… 17

2장 플랫폼 비즈니스란 21
1절 _ 플랫폼 비즈니스의 명확한 정의 ………… 23
2절 _ 플랫폼이라는 용어의 다양한 사용 ………… 28
3절 _ 플랫폼 비즈니스의 종류 ………… 33
4절 _ 플랫폼 생태계(Platform Ecosystem) ………… 37

Part 2. 플랫폼 생태계 디자인 45

3장 비즈니스를 정의하고, 참여자와 가치단위를 정한다 47
1절 _ 비즈니스의 정의 ………… 50
2절 _ 참여자와 가치단위의 정의 ………… 51
3절 _ 가치제안(Value Proposition) ………… 53

4장 참여자들을 모으고, 플랫폼의 네트워크 효과를 디자인한다 67
1절 _ 참여자가 만드는 네트워크 효과(Network Effects)란? ………… 69
2절 _ 네트워크 효과와 바이럴리티 ………… 74
3절 _ 참여자를 모으는 기본원칙 ………… 75
4절 _ 네트워크 효과 디자인의 기본원칙 ………… 82
5절 _ 네트워크 효과를 높이는 방법 ………… 85
6절 _ 네트워크 효과 저해 요인 ………… 96
7절 _ 네트워크 효과를 발생시키지 못하면 플랫폼이 아니다 ………… 98

5장 내가 할 일과 파트너가 할 일을 구분한다 107
1절 _ 플랫폼의 지원활동과 필요 자원 ………… 109
2절 _ 자원 보유의 선택과 집중 ………… 112

6장 수익 모델을 구체화한다 121
1절 _ 수익을 바라보는 플랫폼 비즈니스의 새로운 시각 ………… 123
2절 _ 수익 창출 방법 ………… 128
3절 _ 수익 창출 대상의 선정과 유의사항 ………… 141
4절 _ 플랫폼의 운영 비용 ………… 150

7장 이해관계자를 정의하고 대응책을 마련한다 155
1절 _ 플랫폼을 움직이는 ‘이해관계자’ ………… 157

Part 3. 파이프라인 기업의 플랫폼비즈니스 전환전략 165

8장 파이프라인 기업의 플랫폼화 가능성 167
1절 _ 파이프라인 기업 vs. 플랫폼 기업 ………… 169
2절 _ 플랫폼화가 쉬운 산업 vs. 어려운 산업 ………… 174
3절 _ 기존 파이프라인 기업의 플랫폼화 성공 사례 ………… 182
4절 _ 플랫폼화를 못 해서 망한 사례 ………… 183

9장 기존 파이프라인 기업의 플랫폼화를 위한 방법 189
1절 _ 수직계열화 대신 플랫폼을 이용하여 거래비용을 낮추자 ………… 191
2절 _ 제품만이 아니라 제품이 만들어내는 생태계의 중요성을 인지하자 ………192
3절 _ 내부에서 플랫폼화를 먼저 이루자 ………… 193
4절 _ 플랫폼을 통해 사용자 간 거래가 자연스럽게 이뤄지도록 하자 ………… 194
5절 _ 파이프라인 비즈니스의 강자가 플랫폼화할 때 가지는 장점 ………… 195
6절 _ 파이프라인 비즈니스를 플랫폼 비즈니스로 전환할 때 주의할 점 ………198

10장 성공적인 런칭을 위한 의사결정 포인트 203
1절 _ 플랫폼 비즈니스를 우리가 주도할 것인가? 참여할 것인가? ………… 205
2절 _ 누구를 파트너로 선택할 것인가? ………… 207
3절 _ 플랫폼의 범위와 깊이를 어떻게 구축할 것인가? ………… 209
4절 _ 플랫폼을 얼마나 개방해야 하는가? ………… 211
5절 _ 경쟁의 범위를 주의해야 한다 ………… 218
6절 _ 파이프라인 기업이 플랫폼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 220

사례 기업리스트 ………… 231
찾아보기 ………… 242

저자소개

채서일

현재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명예교수이며 한국 경영학계와 마케팅학계 거두 중 한 명이다. 1973년 서울대학교 상과대학에서 경영학 학사학위를 받고, 한국과학원에서 산업공학 석사, 미국 인디애나 대학교(Indiana University)에서 경영학 석사, 동 대학에서 마케팅으로 경영학 박사학위(1980년)를 받았다.
인디애나 대학교에서 교직생활을 시작했으며(1978~1980년), 피츠버그 대학교(University of Pittsburgh) 카츠 경영대학원(Katz School of Business)에서 1980년부터 4년간 조교수로 재직했다. 1984년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에 부임했으며, 1993~1994년 스탠퍼드 대학교(Stanford University) 경영대학원에서 Visiting Scholar로, 2000년 피츠버그 대학교 카츠 경영대학원과 2004년 캘리포니아 롱비치 주립대학교(California State University at Long Beach)에서 객원교수로 학생들을 가르쳤다.
한국소비자학회, 한국마케팅학회 회장을 지냈고 2006년에는 한국경영학회 회장직을 수행했다. <경영학연구> 편집위원을 비롯해 <마케팅연구>, <소비자학연구> 편집위원 및 편집위원장으로 활동했으며, Asian Journal of Marketing을 비롯한 해외저널의 편집위원으로도 활동했다. 아울러 지금까지 이들 학회에서 활발하게 위원회 활동을 하고 있으며 학술 논문 발표도 꾸준히 하고 있다.
경제기획원, 국무총리실, 외교통상부, 산업자원부, 중소기업청 등 정부기관의 자문으로도 활동하였으며 삼성, 현대, LG, SK, GS, KT, 데이콤, 한국투자증권, 에스콰이아 등 국내 유수기업 및 중견기업의 사외이사와 경영자문으로 활동하며 경영이론의 현실적용은 물론, 현장 경영에 근거한 한국적 경영학 연구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
현재 그의 관심 연구분야는 미래학에서의 기업경영, 기업의 사회적 책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비즈니스의 혁신, 플랫폼 비즈니스 구축 등이며, 관심 교육 분야는 비즈니스 현업의 다양한 변수를 동시에 적용할 수 있는 Business Simulation Game의 개발 및 이를 활용한 Interactive한 교육과 미래 경영환경에 대비할 수 있는 창의성을 개발하는 교육, 그리고 디지털을 이용한 비즈니스 모델 만들기이다.
주요 저서로는 《사회과학 조사방법론》, 《마케팅》, 《마케팅조사론》, 《유통관리》, 《신제품 밀레니움》, 《체계적 설문디자인》, 《마케팅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SPSS WIN을 이용한 통계분석》 등이 있으며, <경영학연구>, <마케팅연구>, <소비자학연구>, <상품학연구>, Psychometrika ,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Journal of Internet Commerce 등 국내외 유수 저널에 50여 편의 논문을 발표했다.